web2006. 5. 18. 18:16
-페이퍼 홀릭 이영석님의 글입니다.

로그분석의 기법들을 통하여 다양한 결과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다양한 결과들중 꼭 확인해야 할 포인트들이 있습니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포인트 확인이 아니라

그 포인트들 확인을 통하여 다시 재 반영하는 것입니다.


1) 어떤 마케팅이 우리 사이트에 효과가 높은가?
베너광고, 이메일광고, 신문광고, 제휴마케팅, 프로모션, 이벤트, 검색엔진광고 등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중에서 과연 어떤 마케팅이
가장 효과가 좋은지 확인하고 집중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2) 누가 우리의 상품에 관심을 갖는가?
상품이나 컨텐츠에 대한 방문자들의 고객 반응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야 합니다.
성별, 연령별, 직업별, 시간별, 월/일별 고객 반응에 대한 분석을 통해 가망고객을
예측하고 볼륨을 키우는 분석모델로 활용합니다.

3) 마케팅에 따른 ROI 는 어떠한가?
마케팅 비용에 대한 효과 분석. 비용 대비 매출증가, 회원증가 수 측정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는 것은 필수 입니다.

4) 지속적인 마케팅으로 예상되는 수익규모의 예측
방문자수 대비 매출액 산출, 클릭대비 매출액 산출 등의
각종 수치 점검으로 장단기 매출을 예측하고 추가적인 마케팅기획 자료로 활용합니다.

5) 방문객들이 어떤 제품에 관심이 있는가?
방문객의 페이지 이동 흐름을 파악해 봄으로서 각 페이지별 반응,
카테고리별 반응 분석을 통한 웹사이트 관리 및 상품관리 자료, 구매프로세스 관리에
활용합니다.

6) 방문객들의 웹사이트 활용 실태는?
신규 방문자, 재 방문자 규모, 방문 경로 분석등을 통한 타켓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합니다.

7) 방문객이 많이 찾는 페이지는 어디인가?
방문객이 선호하는 컨텐츠는 무엇이고, 충성도가 높은 고객이 관심을 가지는 페이지(상품)는 어떤것인지를 파악하고 사이트 기획에 반영합니다.

8) 방문객들이 방문하여 처음으로 보는것은 무엇인가?
방문자의 방문경로를 추적하여 가장 관심있는 컨텐츠와 상품이 무엇인지
혹은 어떤 경로로 이동하는지 확인하여 마케팅에 활용합니다.

9) 방문객들이 웹사이트를 이용할 때 네비게이션은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는가?
이용단계별 네비게이션을 분석하여 과연 방문객들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고 있는지
혹은 프로세스상 유저가 어려움을 격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10) 사이트 방문을 위하여 방문객들은 어떠한 검색엔진과 키워드를 이용했는가?
방문자의 리퍼러분석을 통하여 어떤 검색엔진으로 부터 많이 들어오는지, 혹은 어떤
키워드를 통하여 들어오는지를 분석하여 광고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활용하여야 합니다.


저희 회사 로그분석을 도입하면서 느낀 점이 많은데 이글로는 좀 부족하네요.. 나중에 제손으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blueisl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