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s2004. 6. 22. 18:12



불우한 환경으로 인해 13살 어린 나이에 거리로 나가야만 했던 리(샤를리즈 테론). 밝은 미래를 상상할 수 없던 리는 어느 날 자살을 결심한다. 하지만 그녀의 주머니 속에 있던 단 돈 몇 달러를 맘껏 써본 후 죽음을 맞을 것을 결심한 리는 비를 피해 들어간 바에서 천진한 소녀 셀비(크리스티나 리치)를 만난다. 그리고 그녀의 순진함에 호감을 느낀 리는 셀비에게 어머니로서 혹은 연인으로서의 감정을 느끼기 시작한다. 하지만 냉혹한 현실은 리의 행복을 다시 거리로 내몰고 우연한 살인 후, 리와 셀비의 사랑은 종말을 향해 치닫기 시작한다.

<몬스터 Monster>는 샤를리즈 테론을 위한 영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보물이라고까지 칭해지는 샤를리즈 테론의 스크린 첫 등장에서부터 관객들은 숨 죽이기 시작한다. 하지만 빛에 투사된 그녀의 모습에서 이전의 아리따운 할리우드 여배우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다. 1989년부터 1년 사이 6명의 남성을 살해하고 전기 의자에 앉은 에일린 워노스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몬스터>를 위해 샤를리즈 테론은 체중을 13kg나 늘렸기 때문이다. 불어난 몸과 일그러진 얼굴 속에서 화사하게 빛나던 샤를리즈 테론의 모습은 온데 간데 없이 증발해버렸다.

샤를리즈 테론의 빛나는 연기 힘입어 영화는 ‘괴물’처럼 끔찍한 현실을 그려나간다. 빛 속에서 방아쇠를 당기려는 리의 모습에서부터, 셀비와의 비극적 사랑이 빚어낸 엽기적인 행각에 이르기까지 <몬스터>는 시종일관 ‘몬스터’를 그려낸다. 물론 셀비와 함께 하는 롤러장에서의 찰나적 행복함이 존재하긴 하지만 관객들은 그것을 체감하기도 전에 펼쳐지는 음울함에 답답해진다. 그 만큼 패티 젠킨스가 그려낸 <몬스터>는 지옥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자본주의 체제의 밑바닥을 체험케 한다. 사람이 사람을 만나고, 사람이 사람을 사고, 사람이 사람을 죽이는 이 알레고리의 중심에 리가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몬스터>를 보고 있으면 2004년 아카데미, 골든글로브, 베를린국제영화제 등이 왜 샤를리즈 테론에게 최고 여배우상을 안겼는지 실감할 수 있다. 영화적 완성도를 떠나 그녀의 충격적인 변신과 어둠 속을 헤매는 괴물로서의 여성성 재현만으로도 <몬스터>는 충분한 평가를 받을 만하다. 여기에 <아담스 패밀리>, <버팔로 66>, <슬리피 할로우> 등에서 독특한 연기를 선보여온 꼬마 ‘몬스터’ 크리스티나 리치의 연기도 영화를 어둡게 하는 데에 한 몫 거든다. <몬스터>의 상영이 끝난 후 극장을 나서는 관객들은 ‘찝찝함’을 떨쳐내지 못할 것이다. 우리의 무의식 속에 겨우 가둬 놓은 괴물의 모습을 108분 동안 직접 보고 말았기 때문이다

-nkino 이주영기자
Posted by blueisland